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사용하기

비트맥스 거래 방법 (비맥) 교차, 공매도, 역지정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맥스 거래 방법과 교차 지정가, 공매도, 역지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2018년도 이후 암호화폐 전체 시장이 침체기로 들면서 하락장에 대한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일반 거래소에서 트레이딩을 하다보니 상승 시에만 수익이 나는 구조였고 이런 매매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었을 때 너무 늦었다고 생각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결코 그렇지 않았습니다.

 

1년 중 비가 300일이 온다면 비가 오든 오지 않든 가방에 우산을 챙기는게 좋을 겁니다. 트레이딩도 마찬가지입니다. 대 추세가 하락장이라면 기본 매매 방식을 상승 시 수익을 보는게 아닌, 하락 시 수익을 보는 포지션으로 바꿔야 합니다.

 

당연한 논리이지만, 그동안 해오던 매매 방식과 다르다보니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겠습니까. 수익을 내려면 배우고 기존의 방식을 깨야만 합니다. 그동안 비트맥스에서 마진 거래를 하면서, 비트멕스만의 거래 노하우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1. 거래 화면 구성

 

거래 화면입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금방 적응하실 겁니다. 1번은 주문창입니다. 이곳에서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2번은 레버리지입니다. 거래 시 배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1배~100배)

 

3번은 호가창입니다. 현재 매수 매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매매 현황을 나타냅니다. 4번과 5번은 차트입니다. 6번은 내 거래에 대한 내역을 보여주고 7번은 실시간 체결 내역인데 볼 필요 없습니다.

 

 

 

 

2. 주문하기 (역지정)

가장 위쪽에 보이는 지정가 / 시장가 / 역지정 시장이 있습니다. 지정가는 내가 예상한 가격을 기입하고 대기 주문 (주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는 무조건 현재가로 즉시 진입할 때 씁니다. 지정가와 시장가는 서로 반대되는 역할을 합니다.

 

역지정 시장 : 주문 체결 이후 롱이든 숏이든 포지션을 잡았을 때 수익 중인 경우 (수익 중인 경우만 해당) 가격 변동에 따라서 수익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예를 들어서 9000달러에 숏 (하락)으로 진입했는데 적중해서 8000달러가 되었습니다. 자리를 비워야하는 상황인데 바로 정리하기는 아쉬우니 8500달러 역지정을 잡으면, 반등해서 8500달러 도달 시 계약을 정리합니다.

 

8000달러에 정리하는 것보다 수익은 줄겠지만 추가 수익에 대한 기회를 얻으면서 또 수익금 감소에 대한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매매 방식입니다. 꼭 기억하셨다가 주문 체결한 채로 자야하거나 자리 비울때 사용하세요.

 

수량 : 주문 금액입니다. 얼마 어치를 주문하고 싶은지 적으면 됩니다. 보통 1계약이라고도 부르는데 1계약 = 1달러라서 편하게 달러로 부르기도 합니다.

 

지정가 : 진입 가격입니다. 비트코인이 현재 얼마인데 내가 얼마가 되면 주문을 체결하겠다는 내용입니다. 매수 시 현재가보다 높게 적으면 시장가처럼 바로 체결이 되고, 매도 시 현재가보다 낮게 적으면 바로 주문 체결됩니다.

 

진입 버튼 : 초록색, 빨간색 각각 매수와 매도입니다. 헷갈리실만한게 내가 들고 있는게 없는데 뭘 매도하냐? 공매도의 원리를 설명드리면 너무 복잡하고 사실 비트맥스 자체가 공매도랑 약간 다르기도 합니다. 편하게 생각하려면 상승과 하락으로 보면 됩니다. 지정 가격에서 상승에 수익을 보느냐, 하락에 수익을 보느냐 그렇게 보는게 더 편합니다.

 

비용 : 버튼 아래 비용은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XBT (BTC)로 수량 표기가 되는데, 세팅한 주문대로 하려면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를 보여줍니다.

 

주문 금액 : 비용하고 달리, 배율과 수량 (얼마 어치 사는지)를 계산했을 때 주문 효력을 가지는 금액입니다. 1 BTC에 10배율 했으면 10 BTC가 되는 식입니다. 주문 금액하고 비용하고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용 가능 잔고 : 말 그대로 사용 가능한 잔고입니다.

 

 

 

 

 

3. 레버리지

 

비트맥스는 1배율부터 100배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적은 소액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말해서 손해보는 것도 금방입니다. 배율이 100배까지 있지만 저는 5~10배정도 사용합니다. 초 단타할때는 25배도 쓰는데 위험해요. 5% 이내 변동폭이면 청산이라 손절도 쉽지 않구요. 긴 추세로 보고 싶으면 1배율 할 때도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교차인데 교차는 기본 100배 레버리지입니다. 1 비트 들고 0.1 비트 교차로 진행하면 0.9 비트가 0.1 비트에 대한 증거금이 됩니다. 100배 레버리지라면 1% 변동에 청산되는게 맞는데, 증거금이 있으니 청산 범위가 좀 더 넓어지긴 합니다. 교차는 별로 추천 안 드립니다. 0.1 비트 가지고 놀려다가 나머지 다 청산 당하기 쉽상이라 꼭 배율을 1배든 10배든 설정하셔서 격리 마진으로 하세요.

 

 

 

 

 

4. 호가창

일반 거래소 쓸때랑 똑같습니다. 매도 (하락) 주문 시에 현재가보다 높게 주문하면 저 위에 걸리고, 반대로 매수 (상승) 주문 시에 낲게 주문하면 저 아래 걸립니다. 위가 매도 주문들이고 아래가 매수 주문인거는 동일합니다.

 

 

 

 

 

5. 차트

차트 보시는 법은 따로 알려드리겠지만 단타할때는 15분봉이나 30분봉으로 보고 그 이하 초단타는 잘 안합니다. 변동성이 커서요. 대부분 1시간봉에서 4시간봉을 많이 봅니다. 큰 추세는 일봉으로 봅니다. 차트는 지지 구간과 저항 구간만 알면 크게 어려울게 없는데 다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6. 내 거래 내역

바로 체결되지 않는 지정가 주문을 넣으면 주문 활성화 탭에 생깁니다. 내가 얼마에 주문을 했는지 보여주고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주문은 보통 예상 매매할 때 사용합니다. 어디서 저항을 받을거 같다던가, 어디에서 지지를 받을거 같다 할 때 합니다. 조심할 점은 그 지점에 몰빵하지말고 조금 더 여유 있게 나눠서 분할로 주문하셔야 합니다. 일시적인 꼬리다는 식의 거래가 터지면 청산 당하고 예상한 대로 흘러가기도 합니다.

 

 

 

 

7. 포지션 주문

실제 주문이 체결되면 포지션 탭에 보여줍니다. 이 주문이 얼마 어치고 진입 가격이 얼마고 현재 시장 가격이 얼마이고, 주문 당시 배율을 얼마로 했는지, 현재 손익이 어떻게 되는지도 보여줍니다.

 

마진 추가, 삭제도 가능합니다. 마진을 줄여서 청산가를 넓혀주거나 반대로 마진을 올려서 청산가는 좁아지되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마진 추가는 비추입니다.

 

 

- 마치며

이번 포스트는 기본적인 거래 방법에 더해서 제가 느낀 점, 노하우를 섞어놓았는데요. 다음에는 차트 분석을 통해 어떤 식으로 매매하는지도 알아보기로 하죠. 저는 1주일에 3~5회정도만 매매를 짧게 합니다. 금액도 몇백만원 수준이라 수익도 몇십만원에서 크게 터질 때는 1~2백도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확실한 수익만 가져가는게 원칙입니다.

 

소액으로 배워보시면 재미도 있고 하락에도 수익을 내니까 잘 맞는 분들은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꼭 현재 장세에 맞는 매매하셔서 수익 내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10% 할인 코드